골프 매너
< 골프 매너 >
라운딩 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에티켓들은 무엇일까? 자신뿐만 아니라 동반자 모두 즐거운 플레이를 위한 필수 요소다. 티오프 시작 전 서로 인사하기, 경기 속도 지키기, 코스 내 금연 및 쓰레기 버리지 않기 등등.. 이외에도 많지만 크게 위 세 가지 사항만 지켜도 멋진 골퍼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자세한 설명은 뒤에서 하도록 하겠다.
골프장에는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이 모인다. 특히 비즈니스 목적으로 오는 분들이 많은데 간혹 매너 없는 행동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은 필드에서의 기본적인 에티켓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첫 번째로 시간 엄수인데 약속된 시간보다 늦게 도착하면 다른 팀에게도 피해를 줄뿐더러 전체적인 분위기를 흐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복장 문제다. 라운드 특성상 장시간 야외에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편한 복장을 입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안전사고 예방이다. 스윙 연습시 주변 상황을 잘 살피고 위험한 장소에서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자칫 잘못하면 부상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골프라는 스포츠는 신사의 스포츠라고 불릴만큼 예절이 중요시되는 스포츠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필드에서는 다양한 상황들이 발생하는데 특히나 초보골퍼분들은 처음 겪는 상황에 당황하기도 한다.
<골프 궁금증>
티샷 순서는 어떻게 정하나요?
티샷 순서는 오너(Honor)방식과 래터럴 방식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오너 방식은 홀컵에서 가장 멀리있는 사람이 첫번째 샷을 하는것이고, 래터럴 방식은 2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같은 선상에 위치했을 때 가까운 쪽 부터 치는 방법입니다. 이 둘 중 어떤걸 선택해도 상관없지만 대부분의 경우엔 오너 방식을 선호합니다.
그린 위에서의 에티켓은 뭐가 있나요?
그린 위에선 항상 상대방의 퍼팅라인을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동반자의 퍼팅 라인 앞에 서있거나 그림자를 드리우는 행위 역시 금지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공이 날아갈 위험이 있다면 마크를 해주는 센스도 발휘해야겠죠?
벙커 정리하기
벙커 안에 들어간 공을 치기 위해서는 클럽 헤드가 모래 속에 닿아야 하는데요, 이때 자신이 만든 발자국 등을 반드시 정리해야합니다. 만약 이를 무시한다면 벌타를 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